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울긋불긋 성인 여드름, 누르면 아파요

by catherine.L 2022. 9. 2.
반응형

1. 성인여드름 생기는 이유

울긋불긋 지긋지긋한 성인여드름 대체 왜 자꾸 생기는 걸까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부터 알아보아야 합니다.
여드름은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사춘기에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잘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드름이 20대 중반 이후에도 지속되어 30대에도 계속된다면 이를 '성인 여드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나는 여드름과 달리 성인 여드름은 흉터가 오래 남을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고,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은 왜 나는걸까요?

 

여드름은 사실 명확한 원인은 잘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님이 여드름이 많이 나는 등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면 자녀들도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 타입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여드름균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이 외에 피지 분비가 증가하거나 여러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으로 생기게 됩니다.

여드름이 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 영향이 피부에도 가게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피부 타입이 지나치게 기름이 많은 지성 피부라면 여드름이 잘 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모공을 막는 화장품의 잦은 사용이나 자극적인 제품 사용, 과도한 세안제의 사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의 모공을 막는 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화장품을 사용하며 너무 잦은 세안은 자제하도록 해야합니다.

 

2. 성인 여드름 증상 및 치료 방법

여드름은 크게 염증성 여드름과 비염증성 여드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 중등도 이상의 여드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염증의 정도에 따라 구진성 여드름(붉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곪은 여드름), 피지낭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붉은 기에서 갈색으로 변하며 누르면 통증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드름은 '큐리박테리움 아크네스'라는 모낭 내 상주하는 균의 영향으로 염증 반응이 형성되는 것이 주 원인으로, 주로 먹는 항생제나 레티노이드(대표적으로 '로아큐탄'이 있습니다.)를 통해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성 여드름은 그 안에 염증이 진행되어 고름이나 피가 고여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때 염증주사를 놓아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비염증성 여드름의 경우 주로 피지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 면포만 있는 경우입니다. 흔히 말하는 '좁쌀여드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때에는 면포를 짜내어 중등도 이상으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먹는 것보다 주로 바르는 약을 사용하는데, 레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이나 연고, 항생제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보통 염증성 여드름이나 비염증성 여드름을 손으로 무리하게 짜낼 때는 감염의 우려가 있고 오래 지속되는 큰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피부과나 전문적인 기관에서 적출을 시행해야 합니다. 불가피할 경우 기구 등을 확실히 소독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피부과에서 물리적으로 진행하는 직접적인 치료로는 박피술, PDT(광역동 치료) 등이 있는데, 박피술의 경우 피부 각질을 벗겨내어 막혀있던 모공을 열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PDT는 광과민제를 바른 피부에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하여 모공 속의 여드름 균을 파괴시키며, 각질 또한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성인 여드름 예방 방법

여드름이 나는 이유 중 하나로 스트레스를 꼽았는데,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이 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주나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성 피부의 경우, 기름기가 많거나 모공을 막을 수 있는 성분을 가진 화장품은 피해야 하며, 외출 후 돌아와서는 가능한 빨리 깨끗하게 세안하여 화장품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으로는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을 줄여야 하며,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